메이이크나우 홈페이지와 개인 도메인 연결하기

|

메이크나우로 홈페이지를 만들게 되면 처음에 makenow.co.kr/sitename 형태의 임시도메인이 주어집니다. 비즈니스 요금제를 결제하여 유료 사용을 시작하면 보유하고 있거나 새롭게 구입한 도메인을 내가 만든 메이크나우 홈페이지와 연결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와 도메인을 연결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홈페이지와 도메인 연결 방법

유료 결제를 하고 나면 관리자 화면의 계정 화면에 사용자 도메인 연결 상자가 활성화 됩니다. 이곳에 자신의 도메인을 입력하고 사용자 도메인 설정 버튼을 누르세요. 메이크나우 서비스에서의 설정 첫단계가 완료됩니다. 도메인 입력란 아래쪽에 IP주소가 나옵니다.(녹색상자) 이 주소를 적어두세요. 다음 단계의 설정에서 사용합니다.

계정 페이지의 도메인 설정

도메인 등록업체에서 DNS 설정하기

아직 도메인이 없는 분들은 가비아를 비롯한 다양한 도메인 등록업체 중 한 곳을 선택해서 도메인을 구입하세요. 도메인을 구입하고나서 부가서비스 메뉴에서 DNS 세팅을 찾아봅니다. 이미 도메인을 보유하고 있는 분들은 도메인을 구입한 등록업체에 로그인해서 DNS 서비스 항목을 찾습니다.

이 DNS 서비스를 설정해야 방문자들이 입력하는 도메인이 어떤 홈페이지를 나타내는지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가비아를 기준으로 설명을 하겠습니다. 도메인 페이지에서 가비아 도메인 구입을 누르고 나오는 화면에서 도메인 연결을 누르면 바로 DNS 설정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 연결을 클릭하고 로그인 하면 현재 보유하고 있는 도메인 목록이 나오는데요. 메이크나우 홈페이지와 연결한 도메인을 선택하고 DNS 설정을 클릭하면 도메인에 DNS 레코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레코드 타입을 A로 선택합니다. 호스트에는 WWW를 넣고 값/위치 에는 앞서 관리자화면에 있던 IP주소를 넣고 저장을 눌러줍니다. 또 하나의 A레코드를 입력하는데요, 이번에는 호스트에 @를 넣어주고 값/위치에는 동일한 IP주소를 입력해줍니다.

DNS설정
A레코드 등록

도메인 등록업체에 따라서 호스트명에 @를 넣는 경우가 있고, 빈칸으로 두어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 예시로 코리아서버호스팅의 웹DNS 설정 화면에서는 @ 문자가 아니라 빈칸으로 두고 저장합니다.

코리아서버호스팅 dns 설정화면

도메인을 지정한 즉시 홈페이지와 도메인이 연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지정한 내용이 네트워크상에 전파되기까지 시간이 필요한데요 통상적으로 하루 이내에는 연결설정이 완료됩니다.

SSL 보안 인증서 적용

메이크나우 유료사용자분들에게는 무료로 SSL 인증서 적용을 해드리는데요, 이와 관련해서는 여러분이 하실 일은 없습니다. 도메인 연결이 완료되면 1주일 이내로 해당 도메인에 SSL 인증서를 세팅해드립니다.

정리

정리해보겠습니다. 도메인이 없는경우에는 도메인을 먼저 구입하시고 메이크나우 관리자 화면에서 보유하고 있는 도메인을 입력합니다. 도메인 등록업체의 DNS 세팅 화면에서 A 레코드를 2개 저장해줍니다.

  1. 호스트명 : 빈칸 or @, 레코드 값/위치 : 관리자 화면의 IP주소
  2. 호스트명 : www, 레코드 값/위치 : 관리자 화면의 IP주소

이렇게 지정하고 저장하면 최대 하루 이내에 홈페이지와 도메인이 연결됩니다. 도메인 연결 이후 SSL 세팅은 메이크나우에서 완료해드립니다. 세팅과정에 어려운 점이 있다면 문의사항을 보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