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결과에 홈페이지가 잘 노출되게 만드는 검색엔진최적화 기본알아보기

|

좋은 홈페이지란

온라인으로 사업을 할때 좋은 홈페이지가 있으면 훨씬 쉽게 사업을 풀어나갈 수 있습니다. 좋은 홈페이지란 무엇일까요? 내용이 좋은 홈페이지가 먼저 떠오릅니다. 방문자 입장에서는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홈페이지가 좋은 홈페이지 입니다.

그리고 사업자에게는 방문자가 많은 홈페이지가 좀 더 좋은 홈페이지로 느껴질 것입니다. 내용이 좋더라도 방문자가 찾아내지 못한다면 그 내용은 존재하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그래서 그 정보가 제대로 방문자에게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많은 사람에게 도달하기

많은 사람이 방문하도록 하려면 홈페이지를 여기저기 알려야합니다. 내가 홈페이지에 쓴 글을 블로그나 소셜미디어에 배포하는 것이 가장 쉬운 일입니다. 홈페이지를 알리거나 광고로 노출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방법은 링크를 배포하거나 비용을 지출하는 방법이죠.

하지만 내가 쓴 글이 검색결과의 첫번째 위치에 나올 수 있다면 추가적인 노력이나 비용지출 없이 방문자를 확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검색결과의 첫번째 위치에 내 글이 나오도록 하는 방법이 검색엔진 최적화 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바로 알기

Woman Laptop Business  - junaida279 / Pixabay
junaida279 / Pixabay

검색엔진 최적화는 어떤 공식이 있어서 그것을 따르면 상위에 노출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말 그대로 검색엔진에게 최적화를 시킨다는 의미입니다. 결과는 보장되는 것이 아닙니다.

검색 결과의 상위 페이지에 나오기 위해서는 검색엔진이 내 글의 내용을 알고 있어야하고 그 글의 내용이 검색하는 사람에게 적합하다는 판단을 내릴 수 있어야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검색엔진에게 내 글이 어떤 글이라는 것을 제대로 알려줘야하겠죠.

가장 핵심이 되는 것이 키워드입니다. 검색엔진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검색창에 키워드를 넣기 때문이죠. 이 키워드를 기반으로 검색엔진은 수집해놓은 데이터베이스에서 상위에 보여줄 글을 골라내게됩니다.

이 키워드가 나타나 있는 글, 연관된 키워드가 나타나 있는 글이 우선순위를 갖게될 확률이 높겠죠. 그리고 방문자가 검색엔진이 보여준 글을 오랫동안 읽어봤느냐도 중요한 요소가 될 것입니다. 검색결과에서 오래 머물렀다는 것은 키워드와 관련있는 글이기 때문일테니까요.

정리해보면,

검색엔진이 콘텐츠를 파악하는 방식에 맞게 내용을 구성해주는 것이 바로 검색엔진 최적화고, 키워드에서 시작해서 고품질의 내용으로 완성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검색엔진최적화의 기본적인 사항을 알아보겠습니다.